참고자료3

SDGs · ESG · UUNA
참고자료
참고자료
대한민국 강대국 가는 길과 KIVA

지금 대한민국이 처한 상황

  • 1. 국토공간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 초고령사회 진입
  • 수도권(2600만): 세계 7위 도시 (6개 도시는 1억 이상의 국가)
    지방 14개 시도: 인구소멸 시군구 89개(3년전지정) 120개(지금)
    *고교 졸업 후 이탈, 대학 졸업후 이탈 (규모있는 기업부재 큰 이유)
  • 2. 교육
    디지털대전환시대에도 여전한 주입식·암기식 교과위주 교육관
  • 3. 지방행정
    기업을 자본집단으로만 간주. 친기업 행정마인드 부재
  • 4. 경제성장
    수출다변화 한계, 성장잠재력 취약, 중산층 기록적 약화
  • 5. 기술수준
    범용인공지능(AGI)과 온디바이스 추세, 큰기업인 부재
  • 6. 국내정치
    극단적 대립적 양극화, 禮義廉恥 義利之辨 실종
  • 7. 미중관계
    미국과 중국 모두에게 자존외교 위상 확보 어려움
  • 8. 대외관계
    한국이 개도국의 로망이었지만, 점차 소 닭보듯 자세로..
  • 2차대전후 독립신생국 150여개국, 유일한 후진국.중진국.선진국

지금 시점은.. 쇠퇴추락이냐? 도약이냐?.. 갈림길 상황

    1. A
    지금 상태의 연장선으로 흘러가면... 쇠태와 추락 불가피
    근거: 4면초가 상황
    자유무역주의 - 보호무역주의
    인구내수기반 - 지역소멸위기
    의욕과도전 - 자만심·경쟁력악화
    공직자 - 시대급변·체험부족
    1. B
    윗 단계로 점프 도약한다면... 강대국 가능성
    근거: 한국인의 대외적 역동성
    한국에 대한 로망
    아직은 이전가능 기술과 사회개발방법 보유
    국인의 끈끈한 情(홍익인간정신)
    전세계적으로 韓人 800만

점프도약 방향 - Σ(기업+지자체+주한외국대사관+訪韓외국인+해외韓人)

주한외국대사관, 訪韓외국인에게 기업이 코리안 서포터즈 활동 - 세계각국과 한국의情으로 새로운 친교관계 형성 (상주대사관113)
지방자치단체, 지방국가기관들의 친기업행정 적극 유도 - 지방에 괜찮은 수출기업들 육성, 새로운 지역혁신 동기요인화
기업들이 전세계 200여국 모두를 자기시장화 - 제조.수출기업이 세계각국 전체를 시장으로 하도록 해외인맥 구축
초중고학생에게 미국 미네르바대학식 모영학 영재학습방법 전파
가장 윗 수준 공직자들에게 최소한의 사회적 책임행동 요구 - 장관, 국회의원, 시도지사, 시장군수 봉사활동 일반화
미국과 중국이 서로 한국을 안고 가야겠다는 필요성 형성

이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국제정치학교수 지론 한국은 이미 선진국, 이제는 강대국으로 가야 할 시점

변화하는 국제질서, 국제질서 변환기에 어떤 미래를 물려줄까?

  • 선진국이란?당대 국제질서에 가장 잘 적응한 국가
    (예)자유무역주의
  • 강국이란?국제질서를 만들고 관리하는 국가
    (예) G7

전쟁 아닌 방법으로도 강대국 될 수 있다. 한국은 강대국 여건 충분하다.

이근 교수의 한국의 강대국 조건
  • 1. 외교력 (diplomatic dynamism)
    국가외교(state diplomacy)로는 확대시키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민간단체 외교, 공공단체 외교를 총력 추진하여 새로운 형태의 Soft Power인 공공외교(public diplomacy)를 강력히 해야 한다.
  • 2. 체제 혁신 (nation innovation)
    기업의 세계시야 경영혁신, 지자체의 친기업행정 경제행정혁신, 고위공직자의 국민에 대한 봉사자세혁신, 초중고학생 교육혁신 권력기관의 국민요구에 대한 반응혁신, 지역소멸에 혁신적 대응
방법1(사)한국국제자원봉사회 – 현재 결성중 (이하 同一) KIVA (Korean International Volunteer Association)
외교부가 민간 공공외교 활성화를 위해 창립을 적극 지원한 사단법인
시도단위의 시도외교자원봉사회 창립을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기업회원들을 주한외국대사관과 「코리안 서포터즈」 관계로 연결
회원기업들은 활동과정에서의 막강한 국내·해외 인맥과 정보 획득
  • 1. KIVA 회원기업들 - 5 혜택

    01전국적 전세계적
    인맥DB 활용

    02전세계적
    검색플랫폼에
    自社기업 연결

    03시도국정포럼에
    기관장교류와
    정책건의

    04주한외국대사관
    명예영사

    05매년 해외30개도시
    전시컨벤션 참가

  • 2. 시도지사. 시장군수 - 새로운 지역발전 변화요인 도입
    지역경제활성화에 주한대사 등 새바람 도입
    친기업적 세계시야행정, 매년 국제통상협력회의(관내기업 수출입 지원)
  • 3. 대한민국 정부 - 막강한 공공외교력 확보
    세계각국과 협력적 친교망 형성, 국제적 위상 제고
  • 방법2새로운 여성단체 활동 (중범위여성계 활동기반)
    KIVA여성지회(상부구조) + 새사회여성협의회(GWC)(집행단체)
    여가부, 주한대사부인과 여성외교관 프로그램, 생명존중캠페인
    전국 시군구별로 3명씩 700여명
  • 방법3초중고학생 교육혁신- 미네르바스쿨링센터(2천개)
    2개의 자격증(스마트학습지도사, 창체활동지도사)에 의한 자영업
    학교를 돕는 역할. KIVA프로그램(국제청소년캠프 등) 진행
  • 방법4대한민국公人 사회적책임운동 – 고위직 봉사활동
    장관, 국회의원,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등
    국회인사청문회와 선거 활용해 고위직들의 주기적 봉사활동 확산
    봉사실적은 「公人사회적책임활동」 싸이트에서 적극적 홍보실시
  • 방법5지역소멸대응 – 인구소멸시군재경향우회협의회
    인구소멸시군의 유능 인적자원 적극가동 – 향우회장, 퇴직 장차관
    다양한 소멸방지대책 정책건의, 필요시 단체이름으로 활동도 수행

참고자료3

참고자료3

  • KIVA
  • 사단법인 한국국제자원봉사회 | 박승주 | 105-82-19509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 5길 20 오원빌딩 6층 | 
    sjparkcivo@naver.com | 010-9778-6677
    ⓒ 2024. KIVA all rights reserved.